웹개발 및 최신 테크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 웹이즈프리

HOME > php

[PHP] 변수의 자료형을 숫자, 문자로 변환하기

Last Modified : 2019-01-30 / Created : 2014-01-03
87,684
View Count

PHP에서 타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어떻게 하면 숫자를 문자로 아니면 문자를 숫자 타입으로 바꿀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 PHP 문자 숫자타입 또는 숫자를 문자타입으로 바꾸기

php에서 문자를 숫자 또는 숫자를 문자로 타입을 변경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사용하려는 변수명 앞에 간단한 키워드 (int) 또는 (string)을 입력하면 됩니다.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int)$Variable
// 문자타입을 숫자타입으로 바꾸기

(string)$Variable
// 숫자타입을 문자타입으로 바꾸기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매우 간단하죠? 변수의 앞에 원하는 타입의 키워드를 추가하면 되는데요~ 그럼 몇 가지 예제를 통해 알아보게습니다.



# php 숫자, 문자 타입변환 예제보기

아래는  문자타입을 숫자 타입으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변수 $count의 문자타입을 숫자로 변환 후 1을 더한 뒤 이를 다시 문자타입으로 변환하여 출력해보려합니다.
$count = "10";
echo $count; // 문자타입이므로 string 출력함

$count_int = (int)$count; // 숫자로 변환되었음
$count_plus = $count_ int + 1; // 1을 더하기

echo (string)$count_plus // 문자로 다시 변환하여 출력함

여기까지 간단한 문자 숫자 타입변환을 알아보았습니다. 매우 자주 사용되는 방법이므로 꼭 알아두어야합니다.


! 언제 필요할까요?

예를들어 서버에서 불러온 값이 숫자임에도 문자로 저장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문자 타입이나 숫자로 지정되어 있고 여기에 더하기나 빼기 등의 수행이 필요할 수도 있겠지요.

타입확인하는 방법 바로가기 링크 >
http://webisfree.com/2017-12-09/php에서-자료-데이터의-타입을-확인하는-방법-gettype()

Previous

[PHP] 값이 숫자인지 확인, is_numeric()

Previous

[PHP] 서버에 위치한 파일 또는 디렉토리 삭제, unlink(), rmdir()